‘민선7대 강인규 나주시장 특집 대담’

  • 입력 2018.07.09 13:22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민선 시대 개막 후, 나주에서는 2번째로 재선에 성공한 시장이 됐다. 유독 나주는 현직시장의 재선 도전이 혹독한 지역으로 꼽혀왔다. 민선7대 나주시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 먼저 민선 7기 강인규의 정책과 가치에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11만 나주시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재선의 기쁨보다는 나주 발전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염원과 나주의 당면 현안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선거 기간 내내 줄기차게 강조했던 ‘새로운 천 년을 맞아 시민과 함께 나주를 다시 호남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시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

4년 전 민선 6기 시장으로 취임하며 다짐했던 ‘나주시의 주인은 시민’이라는 초심을 잃지 않고, 민선 7기 역시 주민의 사소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작은 일에도 늘 함께하며, 시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겸손과 소통의 시장이 되겠다.

Q. 6.13지방선거를 통해 개청 이래 역대 최고인 72.4%라는 압도적 지지를 이끌어냈다. 득표율이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무려 전국 6위, 전남에서는 영광군에 이어 2위다. 각오가 남다를 것 같다.

- 특별히 득표율에 연연하진 않는다. 시민들께서 ‘중단 없는 시정, 안정적인 나주’를 선택해주셨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민선 7기가 요구하는 시대적 사명과 11만 시민이 부여해주신 준엄한 명령을 반드시 이뤄낼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

우리 나주는 새로운 천 년을 통해 자랑스러운 옛 위상을 회복하고, 다시 호남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중대한 시기를 맞이했다. 시민 여러분의 소망이 곧 저의 바람이듯 시민의 간절한 소망을 이뤄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민선 6기는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했다. 민선 7기 시정 운영의 기본 철학과 방향은 무엇인가?

- 선거 또는 지역 갈등 현안으로 인해 분열된 민심을 하나로 모아가는데 집중하겠다. 11만 시민의 화합을 통해 나주를 다시 호남의 중심도시로 만들어가겠다. 이러한 바람을 담아, 민선7기 시정 슬로건을 ‘함께여는 미래, 호남의 중심 나주’로 정했다. 전라도 정명 천 년을 맞아 11만 시민과 함께 민선7기를 새로운 천 년을 여는 원년으로 삼을 것이다.

민선 7기 시정은 먼저 민선 6기가 발굴해서 반영시킨 나주와 관련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실현에 방점을 뒀다. 4조4천억 원 규모 23개 단위사업에 대한 단계별 이행목표를 수립해 차근차근 ‘우리 것’으로 만드는데 집중할 것이다.

4차산업혁명에 따른 미래먹거리로 주목받는 혁신성장동력 13개 분야 또한 한전,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혁신도시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약속하신 ‘혁신도시 시즌2’에 걸 맞는 도시 운영 전략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 고르게 잘사는 지역사회를 목표로 원도시와의 상생발전과 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추진하겠다. 또한 지방분권·재정분권 정책에 대비한 자치역량강화, 정부의 재정투자기조에 맞는 나주형 사업발굴을 통해 저출산·고령화, 미세먼지, 청년일자리 창출, 시민안전분야 방안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책 개발에 적극적으로 임해가겠다.

Q. 지역 최대 현안으로 꼽히는 SRF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해, 지난 달 건축물 사용 승인 결정으로 범시민대책위를 비롯한 혁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 민선 6기는 자랑스러운 성과도 많았지만, 부족한 부분도 있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10여 년 전 환경부와 전남도 권장에 의해 출발했던 ‘혁신도시 자원순환형 에너지도시 조성사업’ 즉, SRF열병합발전소 문제다.

지난해부터 수개월 째 해결되지 못하고, 법적·사회적 논쟁이 지속되고 있어 시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낀다. 지난 달 고심 끝에 내린 열병합발전소 건축물 사용 승인 결정에 대해서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이 결정에 따른 행정절차와 나주시 대응이 마무리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 지난 6월 28일 한국지역난방공사 성장동력본부장과의 면담을 통해, 건축물 사용 승인 이후에도 발전소를 바로 가동하지 않고, 공론화 과정을 통해 결정해가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접수했다. 법적기준보다 강화된 환경영향조사, 환경감시단 운영 등에도 적극 협조해가겠다고 약속했다.

우리 시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시민의 입장에서 ‘환경권과 안전성이 확보되기 전까지는 발전소를 가동할 수 없다’는 원칙하에 보다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해나갈 것이다.

Q.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시민 중심의 공론화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는데?

- 그렇다. 민선 7기는 시민과의 협치를 통한 참여시정 구현에 앞장설 것이다. 공론화위원회, 시민청원 및 토론광장 등을 운영하고 시민이 필요한 자료를 데이터화해 전면 공개해가겠다.

특히 지역 현안에 따른 갈등 해결을 위해 다양한 여론 수렴 절차와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도입할 계획이다.

비단 열병합발전소 문제뿐만 아니라 지역 간, 계층 간 이해관계가 대립되는 사안이나 많은 재정적 부담을 수반하는 정책에 대해서 우리 시는 ‘공론화위원회’(가칭)를 설치해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가겠다.

우리 사회는 공론화를 통해 신고리 원전 5,6호기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갖고 있다. 이를 타산지석 삼아, 공론화를 통해 최적의 해결 방안을 도출해가겠다.

Q.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혁신도시 시즌2’도 본격 막이 올랐다. 시즌2 전략에 중점을 둔 분야가 있다면?

- 혁신도시 시즌1의 핵심이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었다. 시즌2는 고르게 잘사는 지역 상생발전이 목표다. 특히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 중점을 두고 혁신도시가 정상궤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혁신도시 문화·체육복합시설 설립을 비롯해, 대학병원 수준의 의료시설을 유치해 주민 편의를 실질적으로 개선해갈 것이다. 아울러 악취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혁신도시 주변 축사 폐업 보상과 가축분뇨 세부계획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함께 1,0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 우리 시의 천 년의 역사·문화·생태자원과 이전 공공기관의 산업적 역량을 활용해 원도시와 혁신도시가 상생하는 문화·예술 사업을 선보일 것이다.

Q. 한전공대 입지 선정과 관련해, 한전에서 용역이 진행 중에 있다. 조만 간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한전공대에 대한 나주시의 입장은?

- 공대 설립을 위해 한전에서 4월 추진한 대학설립 타당성과 마스터플랜 컨설팅 용역 1단계가 끝났고, 최대 관심사인 부지는 8월 중에 결정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최종계획은 11월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전공대는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 최고의 에너지분야 인재 양성 요람으로서 혁신도시시즌2 정책을 이끌 구심점이다. 우리 시는 한전 본사를 비롯해 에너지신기술실증센터, 에너지밸리 연구센터 등 이 분야 산·학·연 클러스터 기반을 착실히 구축해왔다.
 
포스코와 포스텍의 관계에서 보듯 산업기관과 교육기관의 접근성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국내 에너지산업 발전과 세계적 인재 육성이라는 큰 틀에서 한전공대가 어디에 입지해야 본연의 목적을 이루고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지 숙고해야 한다.

Q. 혁신도시 조성으로 나주시 인구 전체는 증가했지만, 원도시 인구는 감소추세에 있다. 상권 침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원도시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우리 지역에 ‘도시재생 뉴딜’이라는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 우리 시는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읍성권 도시재생사업과 더불어, 읍성권 폐공장부지개발, 영산포권역, 남평읍 권역 3개 권역개발사업을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를 전담할 ‘도시재생과’를 설치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원도시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굴뚝 없는 산업인 관광분야 활성화도 중요하다. 원도시는 2천년의 유구한 역사·문화·예술 자원의 산실이다. 고대 마한역사문화 자원 복원에 역점을 두고, 4대문 읍성 복원 완료 등을 통한 도시 성장을 위한 문화관광기반을 구축하겠다. 문화산업을 전담하는 문화예술 조직도 설치할 것이다.

Q. 정부의 지방분권, 재정분권은 어떻게 대비할 방침인가?

- 이제는 ‘지방의 시대’다. 중앙으로부터 이양된 권한을 지방에서 어떻게 흡수할 것인지에 대한 대비가 절실하다. 우리 스스로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분권시스템과 재정확충에 대한 제도개선 등의 기반을 착실히 정비해가겠다.

지방분권에 대비할 수 있는 전담 부서를 만들어, 우리의 문제를 우리 스스로 풀어내는 자치능력과 재정자립 역량을 키워가겠다.

특히 공무원 역량 강화와 형식적이지 않은 시민과의 협치를 위한 제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고 지방분권을 대비해가겠다.

Q. 나주의 산업의 근간은 농업이다. 농업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 우리 지역 대표 특산물인 나주배의 품종개량을 통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겠다. 이를 활용한 가공상품을 개발해 신규 수요 창출에 힘써가겠다.

농식품부가 선정한 ‘도·농복합형 지역 푸드플랜 선도 지자체’로서 시민의 건강한 먹거리 접근권 보장과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에 집중하겠다.

농업 생산기반 안정화와 판로확대, 안전한 농산물 인증확대, 로컬푸드 공공급식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연계해 농가 소득 창출에 힘쓸 계획이다.

특히 지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GMO안전지대 구현, 우선적으로 학생 급식에 NON GMO식품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귀농인을 안정적 정착을 위한 귀농·귀촌정책을 장려하고, 농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여성과 청년 농업인을 위한 전담 부서를 설치해 이들을 위한 맞춤형 농업정책을 마련하겠다.

또한 어르신이 많은 농촌의 특성을 고려해 농업인 재활치료 전문센터 건립과 농기계 종합보험료 지원 등 다양한 혜택도 마련할 것이다.

Q. 끝으로 시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4년 전 민선 6기 출범당시 나주는 혁신산단과 같은 큼직한 위기들로 재정위기를 초래했지만 우리는 오히려 그 위기를 지역 발전의 큰 기회로 만들었던 값진 경험을 갖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나주를 사랑하는 11만 시민들의 한결같은 마음과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민선 7기 역시 쉬운 길만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시민과 함께 지역 발전에 하나 된 마음을 모아간다면 나주의 새로운 미래 천 년은 더욱 빛날 것으로 확신한다.

민선 7기는 11만 시민과 함께 나주를 다시 호남의 중심도시로 만들어 갈 것이다. ‘함께’는 뜨거운 공감이고, 지혜다. 저 혼자만의 힘이 아닌,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나주가 다시 호남의 중심으로 도약하는 길에 시민 모두가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