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제6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 수상

  • 입력 2018.09.03 13:08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는 지난 8.28(화)“제6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시상식에서 아이디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산업부에서는 공공데이터 활용을 통한 혁신창업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2013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금년은 6회째로 ①아이디어 기획, ② 제품 및 서비스 개발, ③ 웹툰제작 등 3개 부문을 공모하였고, 총 129개팀이 응모하였다.

아이디어 기획부문은 11개팀이 수상하였으며, 전력거래소는 아이디어 부문에『빅데이터 기반 신재생 사업 Start-up』을 응모하였다.

『빅데이터 기반 신재생 사업 Start-up』은 정부의 신재생 확대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신재생 창업·구축·운영에 필요한 종합정보를 One-Stop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신재생 입지등급 등 6개 주요 서비스에 대한 대국민 설문조사(온라인, 무기명, 8.6~15) 결과, 6개 서비스가 모두 필요하다는 긍정적 답변이 85% 이상이었으며, 호응도 조사결과로는 ‘사업성 자가진단 > 신재생 커뮤니티 > 무료견적, 지역별 특성자료, 신재생 업체정보 > 사업 입지등급’ 순으로 나왔다.

전력거래소는 현재 운영중인 「신재생 원스톱 사업정보 통합포털(http://onerec.kmos.kr)」에 당선된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신재생사업 Start-up에 필요한 6개 서비스를 ’18.12월경에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기반 신재생 사업 Start-up』은 전력거래소,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가 업무협의체를 통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신재생 발전사업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정부의 에너지전환에 따른 신재생 확대정책에 적극 부응하여 일자리 창출에도 그 역할이 기대된다.
 
신재생 창업자는 산재된 신재생 사업정보를 통합 제공하여 사업 진입문턱을 낮추고, 운영업체는 웹 커뮤니티를 통해 애로사항 해소와 기술교류, 구축업체는 웹공간 홍보로 일자리 창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