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

  • 입력 2018.11.19 13:56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우정사업본부가 도시지역 우정사업본부의 과장급 직위를 공모했다. 참여정부 시절부터 시작된 공직분야의 개방형 직위공모는 이제 또다시 사회적 흐름과 맞물려 전국 곳곳에서 시행되고 있는 추세다.

서울시도 이미 개방형직위 공모제도가 대세로 자리잡았고, 자치단체마다 개방형직위 공모를 준비 또는 시행하고 있다.

이렇듯 개방형 직위공모제도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민간분야의 전문가를 행정에 도입해 새로운 변화의 전기를 마련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지방자치가 이제 지역별 경쟁체제로 전환되면서 각 자치단체는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쳐야 할 시대에 민간분야의 전문성을 행정에 도입할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는 곧 공직사회 하면 철밥통이라는 오래된 묵은 관념이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 시대가 됐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나주시도 이제 이제 인구 10만을 회복하고 인구 15만에 예산 1조원 시대를 향해 가고 있다.
혁신도시라는 새로운 성장동력과 신도시가 형성되고 있지만 이에 따른 행정적 대처가 얼마나 진행되고 있는지는 가늠할 길이 없다.

나주시가 새로운 시대에 맞춰 준비와 변화를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체감하기에는 아직 먼 이야기다.
그런 의미에서 나주시의 행정에 대한 개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나주는 공공기관 이전에 따라 시민의식과 경제, 문화 등 모든 것이 변화되고 있는데 유독 행정만 변화하지 않고 복지부동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나주시 행정의 복지부동은 과거 단체장들의 과오로 인해 다수의 공직자가 불명예스럽게 퇴장 또는 옷을 벗게되면서 생긴 여파라는 핑계가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나주시 공직사회의 복지부동은 이제 고칠 수 없는 불치병이 된 느낌이다.

오죽했으면 강인규 시장이 시민소통실을 시장 직속으로 변경하면서 뒷배경으로 민원인들이 각 부서에 가면 민원이 전혀 해결되지 않아 민원인이 시장실로만 몰려든다고 하소연 했을까?

실제 나주시 행정을 두고 “이래서 안된다. 저래서 안된다. 그렇게 해되 된다는 법이 없어서 못한다 등 민원인이 무엇을 가지고 가든 무조건 안되다고 하는 행정이 나주시 행정”이라는 비아냥까지 나왔을까?

그런 나주시가 민선7기를 맞아 조직개편과 함께 새로운 나주시대에 맞는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이 차시에 5급 사무관급(과장) 개방형 직위공모를 시행해본다면 어떨까?

혁신도시라는 새로운 변화에 따른 행정의 능동적 대처라는 명분에 따라 에너지 관련 부서의 경우 5급 사무관급을 한전이나 전력그룹사 출신들에게 개방형직위 공모제도를 통해 채용의 기회를 주고 이들에게 그 분야을 맞겨보는 것도 나주시로서는 검토해볼 만한 사항 아닌가?

말로만 신성장산업이니 선도도시니 하지말고 그 해당분야에 전문가를 한번 영입해보라는 의미다. 나주시 공직자들을 무시해서가 아니라 어렵게 다가온 기회를 놓치지 말자는 의미다.

행정이 변화하지 않으면 그 지역의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
나주시가 개방형 직위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 추진했으면 좋겠다.
철밥통이라는 오래된 오명을 벗을때도 됐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