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도 걸러주는 수돗물, 안심하고 마음껏 드세요

  • 입력 2019.05.30 10:37
  • 수정 2019.05.30 10:38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미세먼지는 매일 신문기사와 문자알람을 확인할 정도로 국민들의 관심도가 높아졌다.

미세먼지보험을 광고하고 유명 연예인이 미세먼지 마스크를 홍보할 정도다. 미세먼지 속 중금속 성분은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자연배출이 잘 되지 않고 축적돼 건강에 치명적인 각종 독성 물질을 만들어 낸다.

이는 비염, 천식과 같은 기관지 질환은 물론 심장병, 뇌졸중, 치매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런 중금속 성분을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한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하루권장 섭취량인 2L의 물을 마시면, 체내 독성물질을 밖으로 배출하고,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해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이렇듯 물은 신체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다. 하지만 물이라고 다 같은 물이 아니다. 물에도 건강한 물이 있다.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이 골고루 포함된 안전하고 깨끗한 물이 바로 건강한 물이라고 할 수 있다.

집집마다 정수기가 설치되어 있지만, 놀랍게도 미네랄 함유가 가장 높은 물은 우리집 수도꼭지만 틀면 나오는 수돗물이다.

K-water가 생산하는 수돗물은 ‘버클리 스프링스 세계 물맛 대회’에서 7위를 차지하는 등 맛과 수질에 있어서는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았고 UN수자원개발보고서에서 세계 122개 국가 중 8위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수돗물 음용률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저조한 게 사실이다. 2018년 K-water 나주수도관리단에서 나주시민을 대상으로 한 수돗물 음용률 조사결과에 따르면 수돗물을 식수로 사용하지 않는 사유는 ‘막연한 불안감’이 전체 조사자의 60%로 높게 조사되었다.

이러한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해서 K-water 나주수도관리단에서는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는 나주시 위수탁사업의 일환으로, 워터코디가 가가호호 방문해 총 6가지 항목(탁도, pH, 철, 구리, 잔류염소, 아연)의 수도꼭지 수질검사를 통해 각 가정의 물이 안전한지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여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부적합 사항 발생시 원인조사와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수질 만족 향상 활동이다.

30분 이상 고객과 직접 만나서 소통하는 유일한 서비스로 수돗물 신뢰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water가 나주시를 스마트 물 관리 도시(SWC : Smart Water City)로 선정하여, 나주수도관리단은 2018년 나주시 전체 가구수의 13%에 대해 5,700건 수질검사를 수행했고 2019년부터 5년동안 나주시 전 가구에 수질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올해는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노안면, 남평읍 등 23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작년 혁신도시 내 아파트 15개소에 국한되었던 수질검사부스 운영 또한 올해는 나주시 전 아파트를 직접 찾아가 많은 아파트 주민들이 수질검사를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그리고 올해 옥내배관 세척(워터닥터) 서비스를 시범 도입하여 400여 가정집 옥내배관을 내시경으로 진단하고 세척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워터코디 등을 17인까지 확대 채용하여 나주 지역 민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러한 활동들이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편견을 없애고 보편적 물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믿는다. 이미 국내 수돗물의 품질과 안정성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수돗물은 마시기 찝찝한 물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건강한 물이라는 인식전환과 함께 빠른 시일 내에 모든 국민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는 시대가 오길 기대해 본다.

K-water 나주수도관리단은 앞으로도 많은 나주시민들이 더 좋은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스마트워터시티(SWC) 사업을 계속 경주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