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전통놀이문화 조성·확산 사업

“유생아, 상읍례로 놀자!”개최

  • 입력 2019.09.10 15:30
  • 기자명 강현옥 시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전래놀이문화연구회 ‘술래’(이하 ‘술래’, 회장 강선임)는 9월 21일(토) 오전 10시 ~ 12시까지, 나주향교 명륜당 앞에서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나주향교 상읍례도(相揖禮圖)를 활용한 “유생아, 상읍례로 놀자!” 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재)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전통놀이문화 조성·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한 공모사업에서 ‘술래’가 광주·전남지역을 대표하여 선정되어 실시되는 프로그램이다.

상읍례(相揖禮)란 ‘주자(朱子)의 ‘집전집해’와 ‘양씨도문’을 시원(始原)으로 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율곡선생이 해주 문헌서원에서 최초로 행한 이후 향교나 서원, 서당 등 교육기관에서 유학(儒學)을 공부하는 스승과 제자 사이에 이어져 내려오는 강학(講學)의 법례(法禮)‘이며, 나주향교 명륜당 앞에 상읍례도가 있다.

프로그램은 크게 상읍례 재현과 상읍례도를 활용한 전래놀이와 선비놀이,두 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전 10시~11시까지 나주향교 유림과 학생들의 상읍례 재현, 11시~12시까지 놀이가 진행된다.

올해 처음 실시되는 ‘유생아, 상읍례로 놀자!’는 전국 최대의 규모와 위상을 자랑하는 나주향교의 상읍례도를 활용하여 문화재의 현대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재생과 새로운 문화향유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됐으며, 나주향교 유림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 속에 준비되고 있다.

또한 나주시, 나주향교 굽은 소나무 학교, 나주시도시재행협의회, 금남동주민자치위원회, 골목 청년 등이 후원에 나서며 지역 문화 활성화 및 관광콘텐츠 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행사를 주최, 주관하고 있는 나주시전래놀이문화연구회 ‘술래’는 2013년 나주시의 전래놀이지도사 양성과정으로 배출된 회원들을 중심으로 창립되어, ‘나주시 행복 나주 이동 봉사, 나주시 전래놀이 배달사업, 전남관광문화재단의 세시풍속 마을문화 지원사업, 나주시 평생동아리 사업, 공익활동가 지원사업, 각종 문화축제 지원사업 등 수많은 전통놀이 조성, 확산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단체이며, 2018년 나주시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 운영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유생아, 상읍례로 놀자!‘는 무료로 진행되며, 참가를 원하는 시민들은 21일(토) 나주향교로 직접 방문, 신청하면 된다.(문의 061-337-1479)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