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수산가공분야에도 에너지절감시설 보급

  • 입력 2020.03.25 16:51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충남, 전남 지자체에서 선정한 김 가공 어가 10곳에 대해 히트펌프식 김 건조기 설치 운영을 지원해주는 수산가공분야 에너지절감시설 보급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다.

공사는 농어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을 통해 지난해까지 1,388여 농어가에 4,749억원이 투입되는 에너지절감시설을 보급해 왔으며, 금년부터 추가로 수산가공분야 어가에도 에너지절감 시설을 도입키로 한 것이다.

이번 사업은 특히, 해양수산부가 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원물인 물김을 마른 김으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소모되는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해‘수산가공분야 에너지절감시설 보급사업’을 추진키로 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정부가 목표로 하는 2024년 김 수출 10억불 달성 및 생산유발효과 1조원 창출 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공사 첨단기술사업처는 오는 4월부터 선정된 어가를 대상으로, 45억의 비용을 들여 에너지절감시설을 설치하고 기술지원 및 하자관리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히트펌프를 이용한 건조기는 기존 유류나 전기 이용에 비해 에너지 비용을 50%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기존 외부로 배출한 열에너지를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효율적인 가공방식으로 생산량을 늘릴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에너지절감시설보급에 참여하는 어가는 설치비용 중 국고 50%, 지방비 30%를 지원받고 전체 사업비의 20%만 자부담하면 된다.

김인식 사장은“히트펌프식 김 건조기의 도입은 생산비용 절감으로 김 산업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부에서 추진하는 수산가공분야 전반에 대한 에너지절감시설지원 방안 마련에 적극 참여해 우리 수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